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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

디스플레이 -2


​ 3. 국내 디스플레이의 변천

1930 - 일본의 미스코시 백화점, 석조건물로 새로지어졌으며 현대적인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최초의 백화점이다.

1960 - 신세계백회점, 국내디스플레이는 신세계백화점의 성장과 함께라고 볼 수 있다.

1970 - 롯데백화점, 출입구에서부터 화려한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으며 이때부터 디자인 전공자들의 수가 많아지기 시작했다.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디자이너가 국내산업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인으로 활동하게 되었다.

1980 - 디스플레이가 빠르게 성장하는 계기로 섬유산업의 발전과 기성복의 대중화를 예로 들 수 있다. 패션업계가 호황하며 디스플레이용어가 널리 쓰이게 되었다.

1990 - 백회점, 패션점 성장, 도심환경을 쇼윈도유가 장식하며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고, 95년도에 디스플레이 협회가 결성되었다. 96년 유통시장이 완전 개발되어 할인매장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고,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유통의 핵심으로 떠올랐다.

-> 디스플레이는 이러한 변화속에서 매장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교량역할을 충실히 하여야 한다.



​1. 상업시설물의 디스플레이

​-백화점: 잡화, 의류, 생활용품 등을 부문별로 모아놓고 있으며, 서비스가 중요한 몫을 한다. 쇼윈도를 통해 계절감과 패션트랜드를 표현하고 스테이지에 새로운 상품을 선보인다.

-전문점: 한 부문의 상품만을 모아 상품구비의 깊이가 있다. 전문적인 상품이며 독특한 방법과 모습을 보여준다.

-편의점: 일상생활의 편의를 위한 상품들을 취급하며 24시간영업을한다.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기위하여 상품분류, 정리정돈에 비중을 둔다.

-수퍼마켓: 식품을 위주로하며 관련된 상품을 일부 취급한다. 관련상품과의 배치와 정리 진열이 중요하고 신선감과 양감을 위해 연출에 비중을 둔다.

-할인점: 모든상품를 취급하며 셀프서비스의 형태가 많다. 상품부문별 구분을 하고 관련상품을 배치, 정리정돈이 필요하다. POP가 필요하며 백회점 디스플레이와 유사하게도 한다.

-재래시장: 전통적 소매형태로 정찰제가 아니며 흥정을 통해 상거래가 이루어진다. 상품의 성격과 상인의 감각에 따라 진열방식이 다르나 주로 많이 쌓는 진열기법이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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